연말정산 모의계산 예상 환급금 조회하기

우리나라에 수많은 직장인들이 있지만 연말정산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직장인에게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은 오히려 잘 알지 못하면 13월의 폭탄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만 하는 연말정산의 내용에 대해서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웠지만 현재는 간소화 서비스로 인해서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직장인들은 단순하게 지출을 많이 하면 더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고요.

연말정산을 제대로 이해하자

직장인이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세금을 정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년 동안 낸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내 연봉과 지출 그리고 각종 공제 사항에 맞게 잘 계산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냈던 기납부세액과 연말정산을 한 이후에 결정세액과의 차이를 보고 환급을 하거나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 기납부세액 - 결정세액

일단 연말정산을 가장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연말정산을 해보면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매년 연말정산 모의계산 자동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예상 환급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엑셀 파일로 해도 되지만 연말정산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는 국세청의 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모의계산으로 나온 예상 환급금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예상일 뿐이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자동계산

모의계산 시스템은 간소화 서비스에 맞추어서 나오거나 조금 늦을 수도 있습니다. 작년의 자료로 모의계산을 하더라도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2019년의 모의 시스템으로 한번 진행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하면 대략적인 자신의 연말정산 금액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니까 잘 따라오세요.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우측 하단에 모의 계산을 선택해주세요. 로그인 없이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 글을 적고 있는 현시점에서 2014년부터 2019년도의 연말정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연말정산 자동 계산하기를 선택해주세요.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양도소득세, 증여세, 개별소비세, 근로장려금 등 다양한 계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나중에 이런 서비스도 필요하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위와 같이 자신의 총급여 내역과 기납세액을 입력하고 소득공제 자료와 세액공제 자료를 입력하면 예상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예상 환급액을 결과가 나온 것처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연봉과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필요한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연봉에는 세후 받은 금액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세전 금액으로 복지포인트와 학자금 등 모든 것이 포함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자신의 연봉을 알아야 합니다. 정확하게 알지 못하더라도 대략적인 금액을 입력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