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조회

오늘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홈택스에서 오픈하였습니다.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올리면서 사람들에게 세금과 관련하여 도움을 주고 싶었지만 연말정산 시즌이 아니라서 관심있게 보는 사람이 많이 없었습니다. 이제 곧 연말이 다가오면서 자신의 소비에 대해서도 점검을 하고 연말정산 세금은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수 있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아니더라도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접 입력해서 확인해볼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정확하게 볼수 있는 방법으로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확실하게 자신의 환급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서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제 소득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한 경우에는 돌려주고 덜 낸 경우에는 추가 납부를 하게 되는 절차를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들어가게 됩니다.


소득공제란?


말 그대로 내 소득이 5,000만원인데 소득공제 1,000만원을 받게 되면 4,000만원에 대한 세금을 메기게 해줌으로써 세금 절감을 시켜주겠다는 뜻입니다.


세액공제란?


말 그대로 세금 자체를 공제해준다는 말로 100만원 세액공제가 된다고 하면 세금 절감 효과 100만원이 있는 것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세액공제 100만원을 받게 되면 100만원을 돌려받는 것을 말하는 것인줄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정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세액공제는 세금을 계산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100만원을 차감 받는 것이지 환급을 받는 금액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낸 세금(기납세액)이 연말정산을 해서 나온 세금(결정세액)이 더 많아야지 돌려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관련 포스팅

많은 사람들이 연말정산에 대해서 착각을 하고 있는 부분 중에 하나는 내가 많이 쓰면 많이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도 제한적이고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제한적입니다.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연말정산에 어떤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이 있고 본인에게 어떤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제 포스팅 중에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포스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연말정산을 제대로 이해할수 있는 것은 연말정산 총정리입니다. 또한 그 중에서도 여러분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과 관련된 포스팅을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말정산] - 연말정산 총정리 ← 연말정산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어요!

[연말정산] -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별로 정리

[연말정산] -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한도, 공제율 정리

[연말정산] -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완벽정리

[연말정산] -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 4-7월 특별 소득공제 꼭 확인하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평소에 연말정산을 할때면 모의계산으로 예상 환급금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미리보기로 편하게 대략적인 환급금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모의 계산으로 넘어가기는 하지만 작년을 기준으로해서 나오기 때문에 연봉과 가족사항에 변경이 딱히 없다면 거의 딱 드러맞을 것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예상 환급금 조회를 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실상 직장인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만 변경을 하고 이전 년도의 자료를 그대로 갖고 오면서 모의계산을 해주는 서비스라고 할수 있지요.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자주찾는 메뉴에 보면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기본적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없다면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을 합니다. 각종 자료를 갖고 와야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3. 연말정산 미리보기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Step.01 부터 신용카드, 소득공제 자료를 불러와서 진행을 시작합니다. 첫번째 스텝으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소득공제 자료를 입력하고 불러오고 이후에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하게 됩니다.


4. 처음에 아무런 자료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2019년도의 지급명세서를 불러와야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2019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를 선택해주세요.


5.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팝업이 뜨지 않는다면 설정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를 불러오기 확인을 눌러주세요.


6. 2020년 받게 될 연봉을 총급여액에 입력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자료 불러오기를 통해서 2020년 올해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내역을 불러옵니다. 이렇게 내가 2020년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7. 불러오기 한 자료는 이렇게 나오게 되는데요. 9월까지의 지출에 대해서만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10월~12월의 예상 사용금액은 직접 입력해주면 됩니다.


8. 과거 3년 현황을 보면 내가 어떻게 지출을 했는지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그냥 한번 보시면 나의 지출에 대해서 알수 있을 것 같아서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9. 다음으로 넘어가면 Step.02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하게 됩니다. 이때는 본인의 인적공제, 연금 등 다양한 정보를 자신에게 맞도록 수정해야합니다. 모의계산을 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작년과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변동 사항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비슷한 연봉을 받게 되고 인적공제, 주택청약 등 변경사항이 없다면 그대로 넘기셔도 무방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자신의 3개년 추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2020년 예상 환급금액도 여기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저는 2019년과 2020년 비슷하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예상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에서 예상환급금을 알아보는 것은 모두 정확한 정보를 입력했을 때 알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딱히 변동사항이 없다면 일정 부분만 수정을 하고 자신의 예상 환급금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4-7월에 특별 소득공제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년도보다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예상 환급금 조회도 연말정산 미리보기와 마찬가지 개념이니까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올려드렸던 연말정산 모의계산, 오늘 포스팅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모두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 연말정산 모의계산 예상 환급금 조회하기



마무리하며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 되어야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 정부에서 하는 것을 보면 최대한 세금을 많이 받으려고 하지만 직장인들에게는 나름대로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세금을 피해갈 방법이 없고 온전히 세금을 다 낼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자들은 피해갈수 있는 방법으로 탈세를 하는데 말이죠. 탈세가 좋은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직장인들만 손해를 보고 있는 느낌이긴 합니다. 아무쪼록 연말정산을 잘 하셔서 13월의 폭탄이 아닌 월급이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